트리플 미디어 시대의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트리플 미디어 시대의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Posted at 2013.01.23 07:00 | Posted in SOCIAL IDEAS

국내 기업 대부분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지난 2012년 9월 잡코리아 집계에 따르면 대 기업 가운데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 등 SNS를 1개 이상 이용하는 기업이 72.0%에 달했다. 500대 기업 중에는 37.2%, 1,000 대기업 중에는 29.3%로 나타났다. 기업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는 물론 소셜허브 웹사이트까지 운영하며 소셜미디어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개인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영향력 있는 1인 미디어가 된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사회적으로 꽤 영향력 있는 미디어가 되어가고 있다. EC=MC. Every Company is a Media Company.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홍수 속에 기업이 취해야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소셜미디어 in 트리플 미디어

 

현대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정보 수신자였던 고객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인 정보 발신자가 되어 기업이나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과 브랜드를 쥐락펴락하는 소셜미디어의 세력들은 기존 매스미디어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다. 2009년 미국 cnet.com에서 Multimedia 2.0이라는 논문을 통해 `트리플 미디어 믹스(Triple Media Mix)`가 처음 소개됐다. 작년 말, 광고대행사 제일기획은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이슈로 개최된 디지털 리더스 포럼에서 "트리플 미디어"를 제시하고, 요코야마 류지의 "트리플 미디어 전략"을 번역 출간하였다.

 

<트리플 미디어 구조>



 

■ 페이드미디어(Paid Media) : 매체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판매 미디어

    - TV, 라디어, 신문, 잡지, 인터넷포털 등

■ 온드미디어(Owned Media) :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사 미디어

    - 기업 웹사이트, 브랜드 사이트, 매장, 직원, 기업 커뮤니티, 기업 블로그 및 SNS 등의 소셜미디어

■ 언드미디어(Earned Media) : 제 3자가 정보를 발신하는 평가 미디어

    - 개인 블로그 및 SNS 등의 소셜미디어, 입소문, 뉴스기사, TV프로그램 등

 

페이드미디어는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화제를 점화시키는 촉매 역할을, 온드미디어는 고객과의 소통창구로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언드미디어는 수천만 고객 네트워크로 화제를 폭발적으로 확산시키는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마케터는 각 미디어의 특징과 효과를 고려하여 기업의 마케팅 목표와 전략에 최적합한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통합 운영해야 한다. 트리플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된다.

 

 

트리플 미디어 시대의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트리플 미디어 시대에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남들이 하니까 따라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현재 소셜미디어 마케팅 예산이 매우 크게 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무게의 중심은 매스미디어에 싣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소재나 바이럴 확산을 위한 매체 정도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TV광고를 그대로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인쇄광고를 소셜미디어 대문에 거는 것은 물론, 기업 주도형 메시지 전달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며 하루하루 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있는 것 같다.

 

소셜미디어가 대세니까 기존의 매스미디어 마케팅을 줄여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매스미디어 마케팅의 기대효과를 소셜미디어에서 기대하는 것은 금물이다. 즉 소셜미디어를 통해 도달률을 높이기 위해 고객들을 모으고 제품이나 브랜드 메시지를 전파하는 매체로 활용하여 매출을 높일 수 있다는 식의 계산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존 매스미디어의 대체 미디어로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려 하거나  매스미디어 알고리즘으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려 한다면 쓰디쓴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트리플 미디어 시대의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특성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세우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Posted by 인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